본문 바로가기

Article

면학 시간 알차게 쓰는 법

여러분이 미추홀을 선택한 수많은 이유들 중 하나매일매일 주어지는 면학 시간은 앞으로의 학교 생활에서 가장 소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Image by TaniaRose from Pixabay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는 모두 같은 시간이 주어져 있으니 누가 가장 잘 활용하느냐가 아주 중요합니다. 별 거 아닌듯 느껴질 수 있지만 몇 가지 팁을 참고하면 더 알차고 의미 있게 면학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먼저 면학 시간에는 원칙적으로 이동이 불가능하니 필요한 것들을 잘 챙겨 둬야 합니다. 한 교실에 여러 학생들이 함께 있으니 교실이 춥거나 덥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계절과 상관없이 담요를 챙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가 불편하다면 방석을 챙겨와서 더 편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학 시간에는 전자기기 사용이 불가능하니 전자 사전을 챙겨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부 타이머를 책상에 두고 시간을 재면서 공부하는 친구들도 많습니다. 졸음 방지를 위해 졸음껌이나 사탕을 챙겨두는 것도 좋습니다.

 

 

면학 시간을 알차게 활용하는 방법

 

 처음에는 어떤 것부터 공부해야 할지 고민하며 갈피를 못 잡을 수도 있습니다. 면학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언제 어떤 공부를 해야 가장 효율적인지 알게 되지만, 아직 해야 할 것을 모르겠다면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습니다

 

 면학을 하는 때와 면학 길이를 잘 고려해서 공부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길이가 가장 짧은 8면학은 도중에 흐름이 끊기지 않고, 짧은 시간동안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8면학 때 공부한 것을 2면학이 끝나기 전에 다시 한 번 복습하면 효율적입니다. 덧붙여 면학 시간 전에 미리 해야 할 공부를 적어 두는 습관을 가지면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마음

 

 앉아서 조용히 공부하다 보면 졸음이 밀려올 때가 있을 겁니다. 복도와 교실에 비치되어 있는 졸방대(졸음방지대, 즉 입식 책상)를 이용해서 서서 공부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잠에 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틈틈이 물을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원칙적으로 면학 시간에는 이동이 안 되지만, 가끔씩 화장실을 가거나 물을 뜨러 가면서 스스로 환기하다 보면 졸지 않고 면학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강조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것은 흔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사실 모두 다른 성향을 가지고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공부 방법이 정답일 것이니, 다른 친구들을 너무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이 해야 할 공부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며 뿌듯해 할 수 있고 해낸 것에 기뻐할 수 있을 때, 면학 시간을 잘 활용한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유나연 | Staff Reporter